티스토리 뷰



{Cherry FC-1800}

## 간략제원

키보드 이름 : Cherry FC-1800
사이즈 : 가로 40.3Cm X 세로 17.9Cm X 높이 5.8Cm (높이 조절 다리를 폈을 때/ 펴지 않았을 때 4.5Cm)
스위치 : 청축 클릭
무게 : 약 1,200g (Cable과 보강판 포함)
연결방식 : PS/2
키탑 인쇄방식 : 이색 사출성형
제조 : Cherry
생산지 : Germany

## 작은 책상 위에서 이 키보드와 나와...

우선 갑작스런 등장한 'FC'때문에 당황스러워 하실 분들을 위하여 FC에 대한 얘기부터 하고 넘어가죠. ^^
FC라니.. 축구 클럽에서 쓰는 키보드인가? 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까요.. 아니면 다카하시 료스케의 자동차가 FC이던데 거기서 파생된 키보드인가?
라고 생각하실 분이 있을까요? ^^;

사실상 이건 그저 Cherry MX-1800일뿐이죠. 사진상에 보이는 외관도 그러할테구요.
그런데 왜 이키보드에 FC라는 네이밍을 했는지 궁금해하실까봐 잠시 설명을 드리고 갑니다.
FC라는 명칭은 두 단어의 머릿글자를 따서 붙인 겁니다.. 그 두개의 단어는 바로 프랑켄슈타인Frankenstein 과 꼴라쥬Collage 입니다.
처음에 이 녀석을 프랑켄슈타인 키보드라고 하려다가..(^^;) 좀 더 고상하게 가보자 싶어서 꼴라쥬를 같다 붙이고선 FC-1800이라고 한겁니다.
그것은 바로 이 키보드를 구성하는 조합물들에 의한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외관은 멤브인 MY-1800의 그것과 반질반질 이색사출 키캡을 사용하였으며, 스위치는 TypeNow의 청축을 스프링 개조없이, 기판은 뀨뀨님의 T6-Final기판을, 컨트롤러는 Sortie님이 주신 신형컨트롤러를, 스테빌라이저는 11800의 것을, 보강판은 SadNova's 보강판을, 케이블은 Dell 멤브의 꼬인줄 PS/2케이블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어떻게든 만들어지고나니 이건 마치 프랑켄슈타인 박사에 의해서 만들어진 조합물같다는 생각도 들고, 한편 미술에서 오브제(대상물)를 같다붙여서 완성하는 꼴라쥬기법과도 같다는 생각도 들고.. 혼자 웃음도 나고하여 FC-1800이란 이름을 붙여본 것입니다.
하여, 간략제원에서 모델명이나 FCC-ID같은 건 의미가 없는 듯 하여 빼버렸습니다.


## Cherry FC - 1800 바깥 살펴보기


(** 언제나 그렇듯 1800을 접해보지 못한 유저분과 제 개인홈피를 찾는 키보드에 전혀 신경쓰지 않는 몇몇의 지인들을 위한 글이니 고수분들은 통과해주세요. ^^)


기존의 제 사용기를 보신 분들이 계시다면 안과 밖을 살펴보지 않고 왜 타이틀에 바깥 살펴보기라고 붙였는지 의아해하실 분이 계실텐데요. 나중에 말씀드리겠지만 내부가 상당히 엉망으로 지저분합니다. 하여 그냥 바깥만 살펴보고 사용기를 간략하게 마칠까 합니다..^^; (항상 제멋대로입니다..)



** 사진설명 : 1800은 편집/기능키의 위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사진설명 : 1800배열의 방향키의 위치를 주목해보자



** 사진설명 : 편집/기능키의 위치와 방향키의 위치 선정에 따른 우측 Shift키와 텐키의 '0'자 의 소폭 조정화된 부분을 염두해서 1800은 실사용을 고려해봐야한다.

외관은 익히 아시다시피 편집/기능키를 텐키위로 몰아붙여놓은 1800배열이고 그로인한 컴팩트한 외관을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장점에 굳이 물음표를 붙인 것은 그것이 반드시 장점인가? 하는 개인적 의문에서 붙여본 것입니다. (이 부분은 바깥 살펴보기 본문중에 나올것으로 생각합니다)
하나의 레이아웃을 고집하는 건 우리들에겐 가장 큰 적이지만 어쨌거나 1800의 외관상 큰 특징은 컴팩트함이고 그로인해 1800을 사랑하시는 유저분들은 1800배열만을 고집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이 현실이고..
1800은 기존 우리가 많이 써오던 표준배열의 키보드와 다르게 '인체공학'과 그로인한 손의'동선'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역시나 편집/기능키의 배열에서 오는 문제일텐데요.
기존은 편집/기능키와 방향키를 중앙에 두고 좌/우로 문자열과 텐키패드를 위치시키고 있죠. 하지만 1800은 문자열과 텐키패드 사이를 대폭 좁혀버린채 하단에 방향키를 모셔두고 있습니다.
그로인하여 텐키의 '0' 키는 보통 키보드의 장축 키캡을 일반 키캡의 소폭으로 대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측 'Shift' 키도 그로인한 길이감소가 불가피해진 배열모습을 보입니다.
이것은 기존 키보드의 레이아웃과 손의 움직임에 익숙해진 유저들에겐 꽤나 큰 불편으로 다가옵니다. 방향키를 누를 때 보지 않고도 무의식적으로 누르던 모습에서 일단 손가락이 제 위치에 파지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과, 텐키패드의 '0' 키를 누를 때 일부러 주의해서 방향키를 누르지 않도록 하는 생각적인 의식과, 손의 무의식적인 움직임, 그리고 그 모두를 새로이 물리적으로 재배치하여야 하는 큰 공사가 1800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필요하다는거죠.
하지만 이런 것들은 어쩌면 간단한 적응기간이 필요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 사진설명 : 기존의 표준 키보드 레이아웃에서 인간의 손은 수평트래킹에 적응되어있다



** 사신설명 : 1800배열은 인간의 수평트래킹에 수직트래킹까지 학습하기를 강제한다.

1800의 '동선'에 대한 가장 큰 문제는 역시나 편집/기능키의 배치에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는데요.
그것은 표준 키보드 배열에 무의식적 반응을 보이던 손이 의식적으로 편집키를 사용하기 위해서 반응해야 한다는 문제점과 함께, 그 위치에 따른 문제점을 생각해봐야 할 듯합니다.
기존 키보드에서 사람의 손은 수평 트래킹을 하며 타이핑을 하게 됩니다. 특별히 높고낮음의 상관없이 손목과 손가락이 하나의 수평선상에서 동선을 형성하고 있죠.
여기서 1800의 사용은 기존의 수십년 관습인 수평 트래킹에 수직 트래킹을 추가로 학습해야 한다고 사람들을 귀찮게하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니가 이 컴팩트함에 끌렸다면 니가 여기 맞춰라.. 라는 식이죠. ^^)
Delete / Home / End / PgUp / PgDn키를 많이 쓰는 유저 (저를 포함해서)들에게 이 부분은 꽤나 큰 불편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사용기를 적기 위해 1800배열을 일주일간 학습하고 있고, 대부분의 키보드의 배열을 큰 문제로 치지 않는 저에게도 이 '수직'운동의 불편함은 쉽사리 개선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불편함으로부터 의식이 무의식으로 전이되려면 꽤 긴 시간의 노력이 필요할 듯 하군요.
하나의 키보드만을 사용한다거나 1800배열 키보드만을 고집한다면 여기 빠르게 적응하고 즐거이 사용할 수 있겠지만 여러개의 키보드를 경험하고 메인으로 바꿔가며 써야하는 저같은 이들에게 하나의 키보드를 위해 새로이 의식구조를 개편해야함은 어쨌거나 불편한 것이 사실일 듯 합니다.



** 사진설명 : 체리 청축과 미도색 보강판의 청명한 어울림

내부에는 Sad Nova님이 주신 직접 제작하신 보강판이 장착되어있습니다. 보라카이님, 또각또각님의 보강판에 이은 세번째 보강판이라고나 할까요..^^
보강판의 재질은 노바님에게 문의드릴려고했는데 쪽지거부를 해놓으셔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자석이 붙지 않는걸로 봐서는 철판은 아닌듯하구요. 바닥을 칠때 스뎅보강판이나 철판에서 난다는 종소리(?)가 나지 않는걸로 봐서 알미늄이 아닐까 추정해보고 있습니다. (사용기와 별 상관은 없는 얘깁니다만..^^;)
어쨌거나 이 보강판은 '미도색보강판(절곡판은 아닙니다) '으로 체리청축의 Blue와 미도색보강판이 주는 메탈릭한 느낌과 굉장히 잘 맞아떨어집니다. 시각적인 청량함은 클릭음의 발생과 더불어 시원스런 느낌을 주는군요. 하지만 노바님의 보강판은 상용화된(?) 또각또각님의 보강판처럼 잘 짜여진 '합'을 연출해주지는 못하더군요.
우선 기존 또각님 보강판 장착시처럼 상하 부분은 남겨두고 가운데 걸리는 부분들만 깍아낼경우 보강판이 장착이 되질 않습니다. 하여 윗부분의 하우징도 깍아냈는데 이번에는 기판등이 전체적으로 상단으로 쏠려서 빈 공간이 많이 보여지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랫부분도 깍아냈고 겨우 다 장착이 된 듯 합니다만.. 하우징을 사단으로 깍아내서 그런지 좀 파묻힌 느낌이 들기도하고 그러네요. ^^


사람들이 블랙이나 이색사출등에 마음이 흔들린다면 저는 개인적으로 '미도색'과 '절곡'이란 말에 마음이 많이 흔들립니다. 그 두 개의 단어에는 뭔가 제 마음을 잡아끄는 키보드와 관련한 원초적 힘이 존재하나봅니다. ^^ (노바님표 보강판의 미도색 절곡판을 가위바위보에서 져서 놓쳤을 때의 안타까움이라니..)


그 외 내부에는 뀨뀨님의 튼튼한 Final기판이 자리잡고 있고, 컨트롤러는 원래 멤브에 있던 구형컨트롤러로 작업을 했다가 키가 이상하게 먹는 걸 확인하여 문의하니 신형 컨트롤러(GDDG)로 작업해야 한다는 걸 알고 Sortie님이 도와주셔서 작업을 마쳤습니다.

(** 1800 배열 키보드의 사용기가 앞으로 두차례 남아있기에 1800배열에 대한 얘기만 하고 하우징과 보강판, 키캡에 대한 생각들은 다음을 기약할까 합니다. 여기 그거 다 적다간 너무 길어질 거 같아서요)




** 사진설명 : 하우징 결합을 위한 구멍( MY-1800은 MX와는 달리 애초에 나사가 체결되어있고, 그 구멍을 스티커로 막고있다. 스티커를 제거한 후 세월의 무게로 인하여 변색된 주변부와 원래 뽀얗던 시절의 잔재를 확인할 수 있다. - 의도적으로 어두운부분을 최대치로 하여 색상차를 두드러지게 한것이며 실제로는 이정도로 차이나 보이지는 않는다.)



** 사진설명 : 하우징 결합용 나사의 모습.. 기존 MX-1800이나 3000시리즈에 나사를 체결하고 싶다면 위와 같은 형태의 나사를 구하거나 좀 더 긴 나사를 구해서 잘라 쓰면 된다. 나사의 길이는 약 2.4Cm이며 나서머리를 제외한 나사산의 직경은 약 3mm이다.

## 키감에 대한 부엉이의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이야기



** 사진설명 : 보통 키보드에서 F와 J에 돌기를 형성하여 파지시 빠른 타이핑을 도와주는데 체리 이색사출 키캡들은 돌기를 없애고 좀 더 깊게 파인 라운딩을 키캡에 부여하고 있다. 사진상에서 F와 옆 G키캡의 모양새를 잘 보면 쉽게 구분이 간다.

클릭음 때문에 그랬을까요? 청축이 가볍다.. 라는 생각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TypeNow스프링 교체작업을 해드리면서 (극악무도한 손재주로 남의 물건에 손대본 최초이자 마지막 경험이될듯..ㅎㅎ) 가장 길고 많은 회전수의 스프링을 보니 왜 청축이 가장 가벼운 키압이라고들 말씀하시는지 알겠더군요. 다른 스프링과 비교해서 눌러봐도 확연하게 가볍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구요. 이번에 열심히 청축을 쓰다보니 그 가벼움에 손가락이 마구 날라다니는 그런 기분이 듭니다.
여하튼 체리 청축은 가벼움과 클릭음 때문에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은데요. 싫어하시는 분들에게 체리 신형청축 (구형은 한차례 접해보긴했지만 열화로 인하여 수명이 다 된 것이라는 사망선고를 고수분들에게 들어서 정확한 느낌은 모르겠습니다) 의 클릭음은 저주의 대상(^^)이 된 듯합니다.
가벼운 느낌에서 나오는 마치 고주파음을 계속 듣고 있어야만 하는 듯한 청축의 클릭음은 적응해보고 익숙해져보려고 해도 일주일내내 저의 귀와 의식의 언저리를 살살 간지럽히는.. 그런 괴로움으로 다가오는군요.
클릭음이 묵직하게 전개되는 알프스의 그것과는 판이하게 차이나는 이 클릭음은 여타 클릭 키보드를 몇 종 접해본 저로서도 적응이 도통 되지 않는 느낌입니다.
한 일년쯤 더 타격해주다보면 괜찮아질까요? (그러나 일년이나 이 녀석을 메인으로 물려둘 용기가 없기에.. 불가능할 듯..^^)
특별하게도 이 키보드에서 체리 청축은 스페이스바 타격시 쇠구슬 굴러다니는 소리가 납니다. 재밌기도하고.. 짜증나기도하고..^^;
또 하나 체리 키보드는 하우징 공간이 많아서 통울림을 많은 분들이 약점으로 꼽는데.. 일전에 새파란님으로 기억하는데 3700의 통울림을 잡아보고자 검은색 스티로폼을 잘라서 깔아준 사진을 본적이 있습니다. (글을 찾을수가 없는걸 보니 삭제하신듯) 회사에 그런 스티로폼이 자주 나오길래 저도 하나 가져다 짤라서 넣어봤는데 울림이 상당부분 감소된 듯 합니다.

아직 체리에 대한 동경과 체리 클릭을 접해보지 못한 분들은 반드시 청축클릭과 여타 클릭 키보드를 쳐볼 비교 기회를 가지신 후 구입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단지 구입하여 쳐보고 방출하려해도 방출이 용이하지 않는 때이고, 택배비용도 1만원 안쪽에서 지출이 되어야하는 부분이니.. 금전적인 건 언제나 민감한 부분이죠.

체리 블루 클릭 - 이 피곤한 클릭음을 상쇄시킬 방법은 없을까?
라고 생각하신다면 제가 느낀바로는 스프링을 백축의 것이나, 흑축의 것으로 바꿔보는 방법이 좋다고 생각을합니다.
묵직한 타건감으로 인해 고주파음 같은 클릭음의 피곤함이 많이 상쇄가 되며 가볍기만한 타이핑에서 좀 더 느낌이 있고, 여유가 있는 타이핑으로의 전환도 가능하다는 생각입니다.
인체공학이니, 동선이니.. 모두 중요하지만 뭐니뭐니해도 키보드에서의 중요한 건 장시간 타이핑시의 손끝과 의식의 만족도가 중요한 것일테니까요. 나머지 요소들은 노력으로 커버가 될 것으므로...

## 어설픈 또 하나의 사용기에서 도망가며...

1800은 2005년말에서 2006년 초까지 메냐동에서 가장 인기 아이템이었던 거 같습니다.
뀨뀨님의 1800 기판 공구는 그 열기의 가장 중심에 있었던 사건이었던 거 같구요.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 1800 광풍에 휩쓸려 제게도 이렇게 1800 배열의 키보드 사용기를 적어보는 날이 다 생기는군요.
그 뒤로 3000블랙의 열풍과 현재 마제스터치 영문판의 충격적 전격 발매에 따른 정신없음으로 인하여 1800은 기억 저편의 키보드가 되어가는 듯 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유행이란 돌고 또 도는 것이니 박스 안에서 잠자던 여러분의 색상별 1800 시리즈들이 다시금 고가의 몸값을 휘날리려 장터를 종횡무진할 날이 또 올 거라 생각합니다. ^^
이번 사용기를 적으면서 참 키보드에 대해 아는 것이 내가 없구나.. 그런 생각을 많이 합니다.
역시나 그것은 그림의 떡과 같은 고수분들의 개조작품을 보면서 능력도 없는 그런 상태에서 그런 것들만을 동경하는 제 마음때문이 아닌가 싶네요. 동경하는 마음과 그런 것을 보면서 뭔가 내가 알고 있는 듯한.. 그렇지만 뚜껑을 열어보면 키보드에 대해서 아는 것 하나도 없는 나..
사용기의 Cherry FC-1800을 작업시에 아마 뀨뀨님의 도움이 없었다면 이렇게 실 사용하면서 사용기를 적고 있지도 못할 거 같습니다.
장기간의 음주(주량이 소주 석잔임에도 불구하고 매일 마시는 듯..^^;) 에 따른 수전증과 인두기의 상태불량으로 컨트롤러와 기판등의 좁은 부분을 납땜할 때 제대로 납땜을 할 수 없었고, 결국 뀨뀨님에게 수리를 갖다와야만 하는 사태까지 이르렀습니다.
갖다와서도 스위치 이식 마친후에 사선으로 2개의 열에 위치한 {4,5,R,T,F,G,V,B} 키가 먹지를 않아서 울고 싶었는데 키 매트릭스라는 것을 알려주셔서 보니 컨트롤러와 기판과의 8번째 케이블이 단선이거나 제대로 접촉이 안될때 그 라인이 전체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걸 알게되었다는 것을 가장 큰 의미로 꼽고 싶네요. 내부 모습에 대한 언급을 하지 못하는 것은 이걸 연결하면서 마땅한 전선도 없어서 이상한 전선 몇 가닥 테이프로 싸서 대충 연결해놓고.. LED부분도 맛이 가서 케이블 그런식으로 연결했는데 불도 안들어고..ㅋㅋ 내부가 지저분하여 외관 언급만 하고 말았습니다.
이번 1800을 만들면서 알게 된 내가 할 수 있는 영역과 그렇지 못한 영역의 인식은 앞으로 키보딩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을해봅니다. 삽질도 그 삽질을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사람이 해야한다는..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에게 귀찮음을 선사해야만 하니까요.
인용구로 마무리해봅니다.
"이건 단지 너무도 풍요로운 조직체에서 터져나온 폭풍우와 같은 첫 발작일 뿐이니 바다는 곧 잠잠해질 것이며..(도스포예프스키 [악령]중에서)"
1800의 열기도 쉽사리 수그러들었으며, 블랙3000의 열기는 더 빨리 잠들었고, 마제 영문배열판의 열기도 공구가 끝나고 잠시뒤면 바다와 같이 잠잠해질 것입니다.
단지 지금이 아니면 안될 거라는 조바심이 많은 실수를 저지르게 만들더군요.
^^ 말은 이렇게 하고 있지만 지금의 저 또한 지금이 아니면 안될 거 같은 조바심에 매일매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다만 한켠 물러서서 대상을 바라볼 수 있는 여유와 지혜가 필요한 때인 듯 싶습니다. 너무 하나의 아이템에 몰리는 열기는 각각의 개인들에게 부작용이 따를 것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