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 Input Device

책상 위 작은 즐거움 - GeekMagic® SmallTV-Ultra

빨간부엉이 2024. 11. 6. 10:09

알리에서 뭔가를 사고 하시던 분이라면 한 번쯤 보셨음직한 제품이 아니지 않을까 싶네요. 
정식 명칭은 GeekMagic® SmallTV-Ultra 라는 제품인가 봅니다. 
크기는 굉장히 작습니다. 3.5Cm 정도구요.
예전에 이거 볼 때는 귀엽고 하나 사고 싶고 그러면서도 뭐하는건가 싶기도하고, 세팅이 어려워 보이는데 잘 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도 되고했고 무엇보다 가격이 좀 나갔던거 같아요. 기억에 한 4만원 이상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뭐 어쨌거나 안팔려서 그런지 언젠가부터 이게 만원대로 떨어졌더라구요. 그래서 얼마전에 1.4만원대에 하나 사서 전주에서 세팅을 했었습니다. 일단 너무 귀엽구요. 보고 있음 뭔가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래서 근무처 사무실에서도 두고 보려고 하나 장만했네요. 요즘 세일 기간이잖아요. 1.1만원대에 구입했는데 할인도 추가 받았으니 아마 1만원 정도에 구입한 거 같습니다.

 

제품 박스구요. USB케이블이 하나 동봉되어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제일 먼저 QR코드로 설명서를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글 설명서도 볼 수 있구요. 근데 뭔 말 하는지 좀 알기가 저는 어렵더라구요. 컴맹이라 그런가..ㅋ

 

뒷면 모습입니다. 단자는 Type-C 구요. 충전식이 아닌게 아쉬울 수도 있고, 충전제품 싫어하는 분이라면 장점일 수도 있겠네요. 5V 1A 이상 예전 느린 충전기 굴러다니는거 있으심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품 전면 모습이예요. 보호 필름도 붙어있습니다. 과감히 떼어줍니다. ^^
퇴근무렵이 물건이 와서 사무실이 좀 어두운건지 전등빛 때문인지 색이 좀 이상하게 나왔는데요. 주황에 가까운 노란색 느낌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선명한 노란색??

 

전원 버튼 같은 건 따로 없구요. USB 케이블을 꽂아주면 작동을 시작합니다. 끄려면 케이블 빼면 될테구요. 
일단 전원을 넣으면 WiFi에 연결하려고 시도합니다. 하지만 설정한 게 없으니 연결이 안될테구요.

 

연결이 실패하고 처음에 저 화면이 나옵니다. 펌웨어 버전에 따라 다른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 공통으로 나오는게 접속 IP네요. 폰으로 192.168.4.1 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일단 공용의 네트웍을 사용해야 되구요. 폰으로 하시면 상황에 따라 모바일 네트웍을 죽여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전주에서 할 때는 전부 폰으로 했었는데 이번에 PC로 했거든요. PC 가 일단 훨씬 편하고 세팅 정보도 더 나오고 하네요. PC로 세팅하시는 거 추천!!!

WiFi 목록에서 "GIFTV" 로 연결하시구요.  웹 브라우저에서 저 IP로 접속하세요. (이 때 폰은 상황에 따라 모바일네트웍을 끄시는 게 나을 수도 있구요)

 

 

접속하고 나면 이런 페이지가 뜹니다. 자기가 사는 지역 도시명을 적어주고 SAVE를 누릅니다. 도시명은 저는 Yeosu,KR이라고 입력해야 되더라구요. 

 

도시명을 저장하고 나면 PC또는 폰과 같은 네트웍에 연결을 해줘야합니다. 쓰시는 WiFi에 연결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CAN 을 눌러줍니다. 5G안되구요. 2.4G 만 됩니다.

 

눌러주면 나오는 WiFi목록에서 현재 쓰고 있는 것을 선택해줍니다. 

 

선택하고 나면 SSID가 바뀌고 PassWord를 입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럼 기기의 화면이 시계가 나오는 모양으로 바뀌어야 하는데요. 안되면 기기를 껐다 켜보시고 IP에 다시 접속하세요.

 

그러면 네트웍 입력 부분이 수동 입력하는 걸로 추가되어 나오더라구요. 여기서 다시 한 번 비밀번호 입력하고 SAVE누르시면 연결이 되는 거 같아요. (2.4G 주의!!)

 

접속하고나면 처음 전원 연결하면 뜨는 것과 같은 창이 뜨구요. (사진을 못 찍었네요.)  암튼 제대로 연결이 안되면 기기 코드를 뺐다 켜보시구요. 한 번에 되는 경우도 있지만 안 될 경우가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알리 후기에도 연결하느라 애먹었다는 분들 후기가 많거든요. 근데 한 번 전원 껐다 켜면 쉽게 연결 되는 거 같습니다. 전원 껐다 켜서 IP접속 다시 시도하거나 하면 저런 화면을 만나실 수 있을거예요. 
아직 제대로 연결이 된 게 아니구요. 한 번에 제대로 뜨면 좋겠지만 전주에서도 그렇고 여수에서도 그렇고 저렇게 이상하게 뜨더라구요..ㅎ 
지역 설정을 다시 한 번 SAVE하면 저 같은 경우는 제대로 나오는 거 같았어요.
암튼 위 화면에서 Wind 0m/s 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계속 뭔가 다른 걸로 바뀌면서 어떤 IP가 뜹니다. 이제 기기가 PC나 폰과 같은 네트웍에 물려있기 때문에 다른 가상 IP를 부여 받았고 그 IP가 뜨니까 그거 보고 이제 그 IP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72.30.1.19 로 접속하라고 하네요. 
한 방에 바로 제대로 나오더라도 세부 설정 같은걸 하셔야 할 수도 있으니 어차피 한 번은 다시 접속하셔야 할 거에요.

 

요런식으로 접속해야할 IP를 알려줍니다.

 

다시 접속하셔서 지역을 세팅해주시면 되는데요. 아까는 없던 게 나옵니다. 가운데 주소를 클릭하시면 지역 코드를 알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거기서 지역명을 쳐주시면 밑에 그림에 나오는 거 같은 숫자가 나오는데 그걸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시면.. 안됩니다..ㅋ
전주에서 폰으로 하느라 몰랐는데 아래 그림에서 지역명을 클릭하시면 다른 페이지가 뜨면서 인터넷 주소창에 지역 숫자가 나옵니다. 그걸 넣어주셔야 합니다. (또는 지역명,KR 을 그냥 입력하셔도 됩니다)

 

지역명을 입력하고 search를 누르면 밑에 지역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Geo coords 라고 나오는 숫자 아닙니다.!! 
나오는 지역명 주황색으로 된 부분을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이 됩니다.

 

그럼 인터넷 주소창에 맨 뒤에 숫자가 보이죠. 그걸 입력하고 저장 누르시면 기기가 이제 정상적으로 지역명과 온도 시간등을 보여줄겁니다. 근데 뭔가 지역명이 이상하죠? 리수이?? ㅋ 
위의 인터넷 주소에서 나오는 숫자를 저장하면 기기에서도 Reisui라고 나옵니다. OMG ㅠㅠ
그러면 다시 한번 지역명을 이 화면에서 Search해주면 정상적으로 Yeosu,KR이라고 나옵니다. 이 때 나오는 주소창 숫자를 입력하고 저장하시면 이제 기기에서 정상적으로 지역명이 표시가 됩니다. 

웃긴게 이상한 이름으로 나올 때나 정상적으로 지역명이 나올 때나 지역코드는 같은데 기기에서 지역명이 PC 화면에서 나온데로 나온다는게 웃기더라구요..ㅎㅎ
최종 결론은 기기 화면이 정상적으로 안 나올 때 지역명을 코드든 지역명이든 한 번 다시 SAVE해주면 정상적으로 나온다 입니다.

최종적으로 정상 연결된 화면입니다. 

 

이것저것 세팅할 수 있는 화면인데요. 풍속의 단위, 온도 표시를 섭씨나 화씨로, 대기압의 단위등을 설정할 수 있구요. 기상 정보 업데이트를 하는 시간이 기본 20분인데요. 저는 10분으로 바꿨습니다.

 

폰에서 할 때는 못 봤던 거 같은데 (제가 못 찾은걸 수도) 암튼 PC에서 하니까 시간 설정도 가능하더군요. 
시계 표시의 시간이나 분 색깔을 바꿀 수 있구요. 
기본이 24시간 표시인데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SAVE하면 아래 그림처럼 12시간 타임 체계로 바뀝니다. 근데 오전 오후 표시는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24시간 체계로 다시 돌렸어요.

12시간 체계로 바꿔본 모습입니다. 오전 오후 표시는 안되네요.

 

위 그림에 보면 우주인이 우주 유영하는 GIF 이미지가 막 돌고있죠. 이걸 자신이 만들어서 업로드해서 바꿀 수도 있구요. 기본 저장 되어있는 것들로 세팅하실 수도 있습니다. 폰에서는 4개 밖에 표시가 안되던데 PC에서는 기본 10개가 표시되네요. 근데 바꿔봐도 기본 우주인이 젤 낫더라구요 ^^

 

기본 화면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나오는데요. 이걸 시계만 크게 나오게 한다거나 기상 예보가 나오게 한다거나 설정하실 수 있구요. 몇 초 간격으로 설정한 화면들이 바뀌게 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좀 정신 사납기도하고 해서 그냥 기본 화면으로 두게 되네요. 가령 기본 화면을 10분 나오게 하다가 기상 예보를 10초쯤 띄워주게 한다거나 할 수 있으면 좋은데 그냥 화면마다 동일한 시간 배정으로 바뀌게 되어있는 건 좀 아쉽습니다.

그 외에 밝기 조정 가능하구요. (요건 저장 없이 실시간으로 바뀝니다)
야간 시간대에 밝기를 줄이거나 아예 깜깜한 화면으로 두거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사무실에 둘거라 퇴근 시간인 오후 6시부터 아침 8시까지는 까만 화면으로 두었습니다. 기기가 화면 꺼지면 바로 퇴근..ㅋ

 

테마를 예보로 바꾸면 아래 그림처럼 3일치 기상 예보 화면이 뜹니다. 
시계나 예보나 간단한 시계등으로 변환하면서 보시려면 그 밑의 Auto Switch Themes를 설정하시면 되구요.

 

기상 예보 테마로 바꾸어두면 3일간의 기상 예보가 뜹니다.

 

 

자신의 생활 공간에 두고서 쳐다보고 있으면 뭔가 기분도 좋아지고 시계멍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원의 행복이랄까요. ㅎ
자기가 사는 지역의 현재 온도, 습도, 구름 상태, 대기 상태, 시간, 날짜, 체감온도, 당일 최저온도, 당일 최고온도, 기압, 풍속을 기본 화면에서 알려줍니다. 

시간도 전주에서는 바꿀 수 있는지 몰라서 일/월/년 순으로 두었는데, 여수에서는 년/월/일 순으로 바꾸어 두었습니다.
아.. 그리고 어제 퇴근 무렵에 세팅했을 때는 당일 최저온도와 최고온도가 제대로 표시되어서 좋아했는데, 오늘 보니 전주 기기와 마찬가지로 현재 온도가 최고 최저 온도로 표시가 되버리네요. 아쉽..ㅠ 나중에 펌웨어 상위 버전이 나오면 업데이트 해봐야겠습니다.

선물로 주기도 참 부담없는 가격이긴한데 세팅이 좀 번거로울 수가 있어서 선물로 주긴 좀 망설여지기도 할 수 있는 아이템이지만 자신의 공간에 변화를 주고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기기가 확실한 건 맞는듯 합니다. 

이상 GeekMagic® SmallTV-Ultra 의 세팅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