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Fine Arts

남원 - 김병종 시립미술관에서

빨간부엉이 2025. 1. 17. 13:24

얼마전에 남원에 있는 김병종 미술관에 다녀왔습니다.

미술관 자체가 건축관련으로 유명한 건물이란 얘기도 들었었고, 최근에 전북도립미술관 방문시 김병종님의 작품을 인상적으로 봤던 터라 언젠가 꼭 방문하고 싶었었습니다. 

아직 왕성하게 활동하는 작가신데, 자기 고향인 남원에 자신의 작품 400여점과 자신이 모은 5천점의 미술품을 무상 기증해서.. 시에서 미술관을 지었다고 합니다. 김병종 화가의 작품 기증 이후에도 미술관 자체적으로 그분의 작품을 매입한게 추가로 100점이 늘었다고 하는군요.

기대했던 것보다 미술관 규모가 많이 크진 않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메인 1층에 전시된 김병종님의 그림이 많지는 않더라구요. 현장에 상주하시는 해설가분의 말씀에 따르면 그래서 3개월 주기로 작품을 교체한다고 하시는 듯 했습니다. 교체 시기에 텀이 일주일 정도 생기나봐요. 방문하시려면 휴관 여부를 알아보고 가시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저희 방문했을 때는 2층에 <남원에서> 라는 주제로 남원 태생의 미술가들, 또는 레지던시 작가들이나.. 여튼 남원과 관계가 있거나하는 미술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었구요. 작가들마다 비디오 영상으로 작품을 소개하는 걸 작품 옆에 틀어놓고 있어서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좋았습니다. 물론 꼼꼼하게 다 들어보고 작품을 감상하려면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할 거 같았구요. 저희가 방문을 좀 늦은 시간에 해서 아주 자세하게 보진 못했습니다. 

그리고, 메인 미술관 밑으로 내려오면 디지털 아트관이 별개의 건물로 있구요. 김병종 화가의 저술작품이라던가 엽서, 기념 머그등을 판매하는 공간이 존재합니다. 특히나 24년에 지원을 받아 제작된 김병종 화가에 대한 글과 다수의 작품이 게재된 양장본의 두툼한 책자는 18,000원이라는 저렴한 금액에 판매가 되고 있으니 방문하신다면 꼭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음 쇄에서는 4만원대로 올라갈 거라고 하더라구요. 

미술관 뒤로는 천문대 같은것도 있고, 모노레일 타는 시설도 있는거 같았네요. 언제 시간을 많이 할애해서 방문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바로 근처에 춘향테마파크인가하고, 광한루원도 멀지 않은거 같구요. 하루에 다 둘러보긴 힘들거 같기도하네요.

여튼 작품이 주기적으로 바뀌어서 전시가 된다니 저도 시간 날 때 가끔 들러봐야지 싶었습니다. 

입장료는 무료였습니다!!

 

 

요 위까지 1층 김병종 화가님의 작품들 전시된 것이구요. 저희 방문 기준으로 일주일 후에 다른 작품들로 교체된 다고 하셨어요.

 

 

 

 

요 위는 1층에서 바라보는 주차장에서 올라오는 쪽 풍경

 

 

 

요 위는 2층에 전시된 <남원에서> 전의 작품들

 

 

사진상 앞의 까만 부분들은 평소에 물을 채워둔 다고 하네요. 사진 찍으면 이쁘게 나올 거 같습니다. 
겨울이라 물을 빼놨다고하니 봄에 가보시는게..

 

 

2층 통유리에서 바라보는 풍경

 

 

미술관 전경들...

 

 

밑으로 내려오면 기념품샵과 미디어 아트관이 있는데 그 앞에 건물 틈 사이로 작품을 디지털로 보여주면서 반대쪽 거울에 비친 다중 모습들을 사진으로 찍고 뭐 하라고 해놓은 공간 같아요.

미디어관에서의 시간도 꽤 멋졌는데.. 사진 찍어놓은 게 없네요..ㅋ

시간 되시고 거리가 되시는 분들은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