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usic

ALZO - [Looking For You & Takin` So Long]

빨간부엉이 2009. 3. 2. 13:26



ALZO - [Looking For You & Takin' So Long]

2005 / Beatball

72년과 73년에 두 장의 앨범을 발표했던 팔세토 창법 (그게 뭔지 궁금하면 검색신공을..ㅎㅎ) 의 가수 Alzo Fronte의 앨범을 한 장의 CD에 담아 내놓은 비트볼 레코드의 리이슈 앨범.
21세기 들어서서 일본내의 인기에 힘입어 재평가된 뮤지션인가보다.
비트볼 레코드에서 내놓은 앨범들이 좀 비주류가 많고, 비대중적인 면이 없잖아 있긴하다. 개인적으로 국내 3대 리이슈 메이커 (비트볼, 리버맨, 미디어아르떼) 중에서 비트볼 레코드의 음반들은 솔직히 나의 음악듣기 취향과는 좀 거리가 있는 편이다.
과거에도 몇차례 음반구매에서 씁쓸한 경험을 한 바 있지만 일본내에서의 인기에 힘입은 재발매 음반들이 한국 청자들의 취향과 다름에서 오는 이질감들은 Alzo의 합본 앨범인 이 앨범에서도 크게 예외는 아닌 듯 하다. (적어도 내겐 그렇게 들린다)
12현 기타가 주는 촘촘하며 예리한 느낌들은 깊이보다는 아쉽게도 지나치게 경쾌하게 들린다. 첫 번째 앨범 <Looking For You> 같은 경우 12현 기타의 때론 포크적 선율과 때론 컨튜리적인 느낌들과 브라스 섹션의 뿅뿅거림 (일본 사람들의 음악취향이 브라스풍의 음악을 좋아하는 듯 하다. 이점에서 한국 사람들은 브라스 사운드가 들어간 음반들에 매우 인색한 느낌을 준다고.. 혼자 생각하고 있다) 등등 장르적 혼용이 주는 느낌은 일견 혼잡스럽게 들리기도 한다.
앨범 사운드의 퀄리티는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거쳐서 명료하게 들리지만 의외로 노이즈가 많이 깔려있다. 자연스런 질감을 위한 의도적인 것인지, 노이즈 필터링이 제대로 되지 않은것인지는 잘 모르겠다.
음반을 구입해서 들어보고자 하는 분에게 한마디 하자면, 포크/팝 분류에서 올드한 느낌을 주는 낯선 음반을 만나고 싶다면 들어봐도 좋을 듯 싶다.
합본 앨범이기에 한장을 통째로 듣게 될때 전체적으로 이질감이 크게 작용한다. 1집 <Looking For You> 가 밝고 경쾌한 느낌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2집 <Takin' So Long> 같은 경우 편곡면에서도 소박하고 발매를 목전에 두고 사장되어 버린 앨범이어서 그런지 우울한 정서가 밑에 깔려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만약 일본에서처럼 낱장으로 발매가 되었고 내가 두 장의 앨범을 모두 구매했다면 1집보다는 2집 앨범을 좀 더 좋게 들었다고 얘기하며 소개했을 거 같다.
하지만 막상 한곡듣기를 골라 보려니 딱히 2집에서는 귀에 쏙 들어오는 곡이 없다.
배터리 방전문제 때문에 사진 찍기가 귀찮아서 음반 자켓 이미지를 찾아 웹서핑을 하다보니 이 앨범을 소개한 어떤 블로그에서 1집의 'Some People' 을 소개하고 있어서.. 김빠진김에 (나도 음반 들으면서 그 곡을 올리려고 했던 탓으로-같은 곡을 소개하기 싫은 알량한 자존심..ㅎㅎ) 차선책으로 'Just Can’t Get Along' 을 골라본다.
일본에서의 재발견과 인기에 힘입어 1집이 재발매되고.. 2집 역시 재발매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자축 파티를 하던 중 테이블의 모서리에 머리를 부딪히고 Alzo는 유명을 달리했다고 한다.


List


1. Country
2. Don’t Ask Me Why
3. Without You Girl
4. Looks Like Rain
5. Some People
6. Just Can’t Get Along
7. That’s Alright (I Don’t Mind It)
8. Sometimes
9. You Know Me, I Know You
10. Sweet And Salty Stuff
11. You’re Gone
12. Lookin’ For You
13. You Might Never Know
14. Wouldn’t You Love to Be There?
15.Can’t Play Part of Me
16. Lover Man
17. C’mon C’mon

18. So Glad
19. Do I Have to Leave You (by the hand)
20. I Want to Love Her
21. Sweet Winds
22. Takin’ So Long
23. I Want You to Be A Part of Me [Bonus Track]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