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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빈치 코드 (The Da Vinci Code, 2006)

일단 소설 원작이 존재하는 영화는 소설을 보고서 보면 대부분 실망하기 마련이고, 소설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만들어진 영화를 보면 그래도 좀 나은편이긴 하지만
영화를 보고서 소설을 보기가 좀 곤혹스러워진다는 문제점도 안고있다.

어찌보면 다행이랄까.. [다빈치 코드]를 계속해서 보려고 했지만 사서 보긴 좀 본전생각이 날 것도 같고, 책의 디자인도 중요시하는편인데 책 자체가 너무 촌스럽게 출판이되어서 손이 가지 않았던 것도 사실이고, 도서관에서 빌려라도 보려고 했지만 언제나 언제나 언제나 대출중이어서...
어둠의 경로를 통해 텍스트로 된 책을 다운받긴했지만 컴퓨터로 영화와 만화를 보는건 좋아하지만 일반 책 만큼은 컴퓨터로 도저히 볼 수 없더라는..
구닥다리 PDA에 E-Book기능이 있어서 써볼려고 했는데 잠시 사용해서 몇 장 볼때까진 좋았는데.. (방전되면 안의 데이터가 다 날아가는 것이라) 나중에 다시 설치해서 시도해보려고했것만 무슨 이유에선지 포트가 전혀 개방이 안된다고만 나와서..
결론은 책으로의 [다빈치 코드]는 아직도 보지 못하고있다는... 그리하여 다들 실망스럽다고말하는 영화 <다빈치 코드>가 내겐 그럭저럭 봐줄만 했다는.. 그것이다. ^^

뭐 책과 영화의 내용이 많이 다르다고들 얘기하던데, 촬영장소의 협조도 거의 되지 않았다고하고, 전세계 상영을 염두에 두었다면 그 내용을 어느정도 영화적으로 단축/수정은 불가피했을 것이라고 생각은하는데, 책을 보지 못했으니 그 차이점에 대해서는 나중에 책을 보고나서 코멘트하기로하고.

극장에서 만나본 <다빈치 코드>, 그 영화안에서 조금 당황스러웠던것은 수천년 비밀스럽게 감춰온 것들을 단 며칠만에 풀어내고 찾아낼 수 있다는 그 놀라운 주인공들의 능력에 대해 당황.. 어쩌면 감탄. 줄거리야 어차피 나는 줄거리 같은 것을 얘기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좋은 세상이 되어서 인터넷 잠깐만 검색하면 줄거리 같은것이야 얼마든지 알 수 있는것이므로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영화 안에서 내가 건질 수 있는 그 무엇인가가 조금이라도 존재하는 것인가의 문제일터.
<다빈치 코드>에서 정말 흥미로웠던 것은... 아니 흥분되었던것은 스릴러적인 요소도 아니고, 오드리 토투의 미모도 아니고, 시각적인 볼거리들도 아니었다.
그것은 역시나 논란이 되어온 것들.
'성배'에 대한 그동안의 생각들을 뒤엎는 발상의 놀라움이나, 그 발상으로부터 이야기를 끌어가고 맞춰가는 지적능력은 상당히 흥미로웠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관심이 갔던것은 이안 맥켈런이 연기한 이른바 '선생'이라는 존재가 피력하고 추구해가는 논점이 내 의식을 사로잡았는데..
그의 논점대로라면 서구인들이 가지고 있는 '원죄의식'을 성배를 찾아내고 자신의 논점이 진실임을 세상사람들이 알게됐을 때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을것이라는 얘기는 무척이나 흥분되는 말이 아닐 수 없었다. 기독교의 존재가치의 절대적 힘인 사람들의 의식을 지배하는 '태초로부터 그리고 예수의 탄생과 죽음에 대한 죄의식' 그 모든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그 논지가..
왜 기독교에서 <다빈치 코드>의 제작에 대한 방해와 상영금지신청을 하게 되었는지 알 수 있을거 같았다.
이미 서구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은 이 땅과 이 땅을 뒤덮은 저 수많은 십자가의 무덤과도 같은 이 땅위의 의식안에서 우리도 '의식의 자유'를 100% 보장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을 감안했을때, 설령 단지 그것이 한 작가의 가설일지라도 잠시나마 짜릿한 흥분을 경험케하는 그 주장을 이끌어가는 '선생'의 생각을 들어본다는 것만으로도 <다빈치 코드>를 볼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나는 감히 그렇게 생각해본다.

소설 [다빈치 코드]가 영화와 어떻게 다른지...
아마 제작에 제약이 많았던 영화보다는 훨씬 다양한 내용과 풍부한 주석및 해석을 담고있을 것이라 생각해본다.
언제쯤 도서관에서라도 이 책을 볼 수 있는날이 올지 모르겠지만.. 분명히 보게 될 날이 있을것임을.. 알고있다..^^


Text by Minerva's Ow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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